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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운전소개

Speed UP! Smile UP!
첨단기술로 세상과 사람을 잇는 가장 안전한 철도
최상의 품질과 기술로 최고의 철도를 만들겠습니다.

국내최초 중전철 무인운전 시스템

01 국내 최초 중전철 무인운전 시스템

무인운전 시스템은 기관사 없이 (Driverless) 열차운행을 합니다 모든 운행 및 차량 상황은 양방향 무선통신 열차제어(CBTC) 방식을 기반으로
종합관제센터에서 원격으로 자동 조정·제어됩니다.
강력한 예비기능 확보 및 자동 진로변경 기능 등을 통하여 고장발생으로 인한 운행지연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최첨단 시스템입니다. 철도사고 원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운영자 실수(human error)를 최소화하여 안전이 확보된 열차운행방식입니다.

□ 무인운전시스템 원리
  1. 차상장치
    (VOBC)
  2. 열차제어
    센터
    (VCC)
  3. 시스템관리
    (ATS)
  4. 종합관제실
    차량 기동 확인,
    열차위치, 차량
    및 설비 주요장치
    상태 및 고장 정보
    송신 종합 관제실
  5. 시스템
    관리
    (ATS)
  6. 열차
    제어센터
    (VCC)
  7. 차상장치
    (VOBC)
    차량기동 명령,
    열차진로설정,
    각종제어정보,
    (정차시간, 차량,
    설비) 송신
□ 해외 선진 운영기술 도입

전 세계 100여개 노선에서 이미 무인운전시스템은 보편화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신분당선은 무인시스템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해외 운영사례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더욱 안정화된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 무인운전 사례
중전철
무인운전 사례 : 국가, 도시, 노선으로 구성된 표
국가 도시 노선
프랑스 파리 Line 1, 14
싱가포르 싱가포르 North-East Line, Circle Line
독일 뉘른베르크 Line U2, U3
UAE 두바이 Metro
스페인 바르셀로나 L9, L10, L11
대한민국 서울-경기 신분당선(DX LINE)
중국 홍콩 Diseneyland Resort Line
경전철
무인운전 사례 : 국가, 도시, 노선으로 구성된 표
국가 도시 노선
프랑스 파리 Line 1, 14
일본 파리 / 리옹 유리카모메선/리니모선
스위스 도쿄 / 나고야 Line M2
미국 로잔 모노레일
마이애미 / 라스베가스 LIM
대만 타이페이 Mucha Line(VAL)
중국 홍콩 DRL
대한민국 부산 4호선, 부산-김해

* 신분당선은 전 세계 5번째, 아시아 2번째 무인중전철 운영노선임

무인운전 시스템의 장점

01 무인운전 시스템의 장점

신분당선은 계획된 프로그램에 의해 열차운행을 자동화하였으며, 최첨단 시설을 갖춘 종합관제시스템으로 승객 여러분께 더욱 안전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DX Line 정부 기본계획 이미지
DX Line 정부 기본계획
  • 1단계(강남~정자, 18,47km)
  • 2단계(정자~광교, 12,82km)
  • 3단계(용산~강남, 7,79km)
  • 광교~호매실(9.9km)
□ 해외 선진 운영기술 도입

인적 오류에 의한 안전사고 감소
인적 업무효율성(다기능)

□ 기술 및 시설

열차에서 외부전경 관람 가능
에너지 사용량 감소
각 종 부품의 신뢰성과 유지보수성이 높아?유지보수비 감소(마모손실 측면 비용절감)

□ 비용 및 운영

일관된 운영에 따른 효율성
영업시간 열차운행 최대화로 혼잡도 완화
회차시 신속한 운전실 전화 (1인 다기능화, 장기적 비용 절감)
탄력적 열차운행가능

□ 신분당선 무인운전 특징

RF-CBTC 방식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 개발된 국내 경전철 노선의 무인운전 System 대비 개선된 기능을 확보하고 있음

신분당선 무인운전 특징 : 구분, 신분당선, 기존시스템, 비고로 구성된 표
구분 신분당선 시스템 기존 시스템 비고
폐쇄방식
  • * 무선통신 기반 Track Circuit I/F Free System
  • - 양방향 무선통신으로 열차 감지가 가능한 이동
       폐색
  • - 최소운영 시격 60~90초(고정폐색대비 30초~60초 단축)
  • * 고정폐색 시스템
  • - 궤도회로를 통한 열차 감지(단
       방향 통신)
  • - 최소 운전 시격 90초~120초
  • * 국내 경전철은 모두 RF-
        CBTC 방식을 채택
  • * 타 노선 대비 최신 Version
        의 CBTC 시스템
차내 관제
  • * 차내 화상에 대한 관제 가능
  • - 국내 최초로 관제실에서 차량 내 실시간 영상을
       통한 운행제어 가능
* 국내 경전철 시스템은 차내
    화상에 대한 관제 불가
* 실시간 차내 관제를 통한
    안정성 제고 가능
시스템 안전
  • * 통신 장애 시에도 제어 시스템 가동
  • - 차축검지기 분기부 설치로, 통신설비 장애시에도 열차 감지를 통한 제어(운행) 가능
  • * 열차위치 검지 조밀도 높음
  • - 25m 간격으로 열차위치 검지 시스템 설치
  • * 고 사양의 관리서버 확보
  • - OCC/ATS FT급 적용 (무정지서버)을 통한 안정성 확보
  • * 경전철 대비 우위 시스템 적용
  • - 통신설비 장애 시, 대응 기능
       미흡
  • - 열차위치 검지 가능 간격
       50~150M
  • - ATS DL 이하 급의 서버 사용
  • * 기존 시스템 대비 최신 기
       술을 활용
  • * 비슷한 시기 도입된 국내
       경전철 대비 우수하고 안정
       성 높은 시스템 확보
무인운전의 안전성

01 무인운전의 안전성

개통 초기 승객이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열차 장애 발생시 안전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 기관사 자격증을 가진 안전요원이 열차마다 탑승하여 비상 시 수동운전으로 운행하는 대응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신분당선 무인운전시스템은 인적오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여 종합관제 원격 시스템으로 보다 과학적이고 안전하게 승객여러분을 모실 것을 약속드립니다!

□ 안전성 보강 · 고객의 불안감 해소
  • 백업장치 이미지
    주요 장치의 이중 안전 백업장치 구축
    • - 역 사이 열차가 정차되는 상황방지
    • - 열차제어감시장치(TCMS), 제동장치, 방송표시기,
      출입문제어, 보조전원장치 등
    • - 차상장치 동작 기록, 자동제어 및 복구, 자체진단 기능
  • 종합관제실 이미지
    종합관제실의 원격제어 기능
    • - 차상장치 운행 및 열차상태정보 전송
    • - 실시간 감시 및 원격제어 기능
      (열차운행, 회차, 주박 등 자동실행)
    • - 직접 안내방송 가능
  • 차량내 이미지
    안전장치
    • - 승강장 : PSD, 비디오폰 차상장치 운행정보 전송
    • - 차량내 : 비상탈출문, 화재감지기, CCTV, 비상인터폰등
    • - 선로 지장물 감지 및 탈선 감지 기능
  • 안전요원 이미지
    안전요원(CSO) 탑승
    • - 비상상황 대비 차량내 운전자격을 갖춘 안전요원 탑승
    • - 고객서비스 수행과 쾌적한 환경유지
□ 운행장애 발생시 대책
운행장애 발생시 대책 이미지
  • 모든 역에 현장출동을 위한 비상 교통수단 구축
  • - 각 역마다 운전장애 발생지역으로의 신속한 출동
  • - 전문 안전요원(기관사 자격보유자)운영
  • - 비상열차 수동 운전
  • - 열차운행감시 및 승객서비스 제공
  • - 전동차 운행장애발생시 초동 조치 기동검수반 운영
  • - 운행중 장애발생시 초동조치
□ 안전운행 관리체계 수립
안전운행 관리체계 수립 이미지
  • 철도사고 / 안전사고 / 운행장애 ZERO
    • 안전운행 관리체계 구축 · 운영
      • 안전관리 시스템 정착
      • 대응, 복구능력 배양 (직원 기량 향상)
      • 예방안전관리 체계 확립
      • 유지 · 보수관리의 체계성 강화

열차 안전 및 정시운행, 역사내 고객의 안전관리 등을 통합,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안전의 최상화 추구